블로그 만들기 체크리스트입니다. 기억력이 좋지 않은 저 자신을 위해 남겨두는 글이지만 어느 초보 블로거에게는 도움이 될지도 모르니 공개 글로 남깁니다.
Google Blogger를 개설하고 드디어 첫 게시물을 작성합니다. 오픈한지 오래됐는데 첫글을 남기는데 시간이 좀 걸렸네요. 거기에는 이유가 있었습니다. 시간 낭비일 수도 있지만 저에게는 매우 중요했어요.
블로그스팟을 선택한 이유
티스토리, 네이버, 블로그스팟, 워드프레스 이렇게 4가지 플랫폼을 고민했는데 각각 장단점이 있었고 제가 원하는 조건도 몇가지 있었습니다.
- 스킨(테마)의 사용자 정의가 가능할 것.
- 애드센스 광고를 부착할 수 있는 플랫폼. - 네이버 블로그 X
- 스킨(테마) 비용을 제외하고 추가 비용이 발생하지 않는 플랫폼. - 워드프레스 X
- 구독, 댓글 등의 기능이 강제되지 않을 것. - 티스토리 X
워드프레스가 정말 좋은 건 알고 있고, 예전에 써본 적이 있어서 익숙하지만, 가상 서버에서 소규모 개인 홈페이지를 운영하다 보니 추가 비용이 부담스러웠습니다. 끝까지 고민했던 플랫폼은 티스토리였는데 https://티스토리주소/m
에 접속하면 강제로 모바일 앱 스킨으로 적용되고, PC에서 삭제해도 모바일 앱 환경에서는 구독 및 댓글 쓰기 기능이 삭제되지 않는 것 때문에 포기했습니다.
요약: 추가 비용이 없고 자유도가 높고 소통 위주의 블로그가 아니기 때문에!
1. 블로그스팟의 장점과 단점
1) 장점
- 가장 큰 장점은 속도입니다.
테마에 따라 조금씩 다를 수 있겠지만, 블로그스팟의 모든 기본 테마는 티스토리 기본 무료 테마를 설치했을 때보다 훨씬 빠릅니다. 코어 웹 바이탈은 구글 검색 순위를 결정하는 가장 큰 요소는 아니지만 영향을 미치는 요소입니다. 구글에서 제공하는 플랫폼이다 보니 기본 테마는 최적화 되어 있는 것 같습니다. 물론 애드센스를 적용하면 지금보다는 약간 느려질 거예요. - 예쁜 테마가 많습니다.
기본 테마는 예쁘지 않지만 외국 사이트를 검색하면 예쁜 무료 테마도 많고 비싸지 않은 가격에 유료 테마도 많습니다. - 그 외 장점은 나무위키에 자세히 설명되어 있습니다.
2) 단점
- 원시적인 에디터. 하…. 한 1n년 전에 머물러있는 느낌입니다. 특히 이미지를 올릴때가 혈압이 조금 오릅니다.
- 우선 대표 썸네일 지정하는 기능이 없습니다. 제일 처음 업로드 된 이미지가 썸네일이 됩니다.
- 이미지 리사이징을 수동으로 설정해야 원본 화질 그대로 출력할 수 있습니다.
- 당연히..맞춤법 교정 기능 없습니다. 잡코리아 맞춤법 검사기로 검사하고 올리고 있습니다.🤣 - 파일 업로드 시스템이 없습니다.
- 그 외 단점은 나무위키에 자세히 설명되어 있습니다.
체크리스트
개인적으로 체크하려고 작성한 리스트입니다. 블로그를 꾸미는 동안 우선 순위를 정한 항목과 향후 수행해야 할 작업 항목입니다.
1. 블로그 만들기 체크리스트
- 어떤 주제로 글을 쓸 것인지 고민하기 : 리뷰, 팁, 정보, 자료 공유
- 작품 이미지 사용 시 저작권 문제 확인 ('아하'에서 전문가에게 문의함🤣) - 블로그 개설 및 블로그 기본 설정하기
- 메타 태그 설정 : 키워드, 블로그 설명
- 파비콘 만들기 & 업로드
- 블로그 대표 썸네일 이미지 만들기 & 설정 - 도메인 구입과 매핑
- 블로그 테마 선택
- 맞춤 설정하기 : 한글화, 액센트 컬러 설정, 사용자 CSS 등.. (습관적으로 테마를 백업할 것!) - 첫 글 쓰기(테스트 글)
- 글쓰기 서식 만들기 : 리뷰, 자료 공유 등
- 썸네일 디자인 하기
- 검색엔진 등록하기 - 네이버, Google, Bing, ZUM, 네이트, Daum
- ZUM 등록 : 발행한 글이 최소 5개 이상일 때
-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: 소유권 확인</head>
에 메타 태그 삽입
- Daum 웹마스터 도구 : 맞춤 robots.txt 사용
- 네이트, Bing : 로그인 필요 - 구글 애널리틱스 등록
- 카카오 뷰 등록
- 애드센스 신청
2. 글쓰기 체크리스트
- 최상단에 맞춤 요약 & 점프 브레이크 사용
<!--more-->
- 썸네일로 사용 할 이미지 최상단에 업로드 후 숨기기
- 썸네일 이미지
.webp
파일로 만들기 : 이미지 최적화 - 업로드한 이미지
alt
,title
속성 넣기 - 단락 스타일로 글 작성하기
<p>
추가 예정...
이제 대충 정리가 된 것 같아요!(아직 검색엔진 등록도 못 했지만..) 그 사이에 많은 시간이 흘렀네요.. 유명 블로그 인플루언서는 스킨(테마)에 연연하지 말고 글을 쓰라고 하는데 저는 집착광이라서 어쩔 수 없었습니다. 스킨(테마)가 예쁘지 않으면 흥미를 잃거든요..😭 글도 하루에 한 개씩 쓸 만큼 이야기가 많지도 않고요.😅 천천히 조금씩 채워 나가야겠습니다.